교직부는 사범계학과를 제외한 일반학과에 설치되어있는 교원자격 취득과정으로 규정된 과정을 이수하면 교원자격증을 취득할수 있다. 한국국제대학교의 교직과정은 영양교사 , 조리교사 2급, 미용교사 2급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있다
우리대학의 교직과정은 우수한 중등학교 교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하고 교육이론과 각 교과의 실제 기술 등 을 체득하게 하여 인간을 존중 할 줄 아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. 이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
권순황, 강인언, 송준식, 양은진
영역 | 과목번호 | 교과목 | 학년 | 학기 | 학점 | 이수 최저학점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직 이론 |
교육학개론 | 2 | 1 | 2 | |||
교육철학및 교육사 | 3 | 1 | 2 | ||||
교육과정및 교육평가 | 2 | 2 | 2 | ||||
교육방법및 교육공학 | 3 | 2 | 2 | ||||
교육심리 | 2 | 1 | 2 | ||||
교육사회 | 2 | 2 | 2 | ||||
교육행정및 교육경영 | 4 | 2 | 2 | ||||
생활지도와 상담 | 3 | 2 | 2 | ||||
교과 교육 |
00교과 교육론 | 3 | 1 | 3 | 8학점(3과목) | ||
00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| 3 | 2 | 3 | ||||
00교과 논리 및 논술 | 4 | 2 | 2 | ||||
교직 소양 |
특수교육학개론 | 3 | 1 | 2 | 6학점(3과목) | ||
교직실무 | 3 | 2 | 2 | ||||
학교폭력의이해 | 4 | 1 | 2 | ||||
교육 실습 |
교육실습 | 4 | 1 | 2 | 2학점(4주) |
참관 실무 수업실 |
|
교육봉사 | 4 | 2 | 2 | 2학점 | |||
교직이수학점합계 | 22(24)학점 |
권순황, 강인언, 송준식, 양은진
영역 | 교과목 | 교과목소개 |
---|---|---|
교직이론 | 교육학개론 | 교육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고 교육학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교사론을 포괄적으로 탐색한다. |
교육철학 및 교육사 |
교육의 철학적 기초 역사적 기초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교육철학에 역점을 두어 오늘날 교육문제와 가치에 대하여 이해한다. | |
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|
교육의 본질과 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최근이론과 실제를 고찰하고 교육평가의 의의와 방법론을 이해하여 이를 현장적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. | |
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|
교사학습방법에 대한 최근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교육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자재활용방법에 중점을 둔다. . | |
교육심리 | 교육현장의 심리학적 측면 연구와 교육실천의 효과를 위하여 학습 및 발달이론 생활지도에 중점을 둔다. | |
교육사회 |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. | |
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|
교육행정 경영이론을 이해하고 교육제도 및 조직, 장학 및 학교행정, 학급경영 등에 중점을 둔다. | |
생활지도와 상담 |
생활지도의 기초영역에 대한 지식과 생활지도를 위해서 교육자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 | |
교과교육 |
00교과 교육론 |
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현행 교육과정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을 다룬다. |
00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|
교과의 성격 교재의 분석, 수업안 작성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갖게 한다. | |
00교과 논리 및 논술 |
논리적 사고력의 함양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글을쓰고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에 도움을 갖게 한다. | |
교직소양 |
특수교육학 개론 |
특수교육의 개요, 발달사, 관련 법률, 특수교육학, 전환교육 및 부모와 가족에 대해 알아본다. 장애유형별 특성과 선별과정과 감별진단에 대해 이해한다. |
교직실무 | 장래 현장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 업무분야들에 대해 배우고, 나아가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들을 배양한다. | |
학교폭력의 이해 |
학교폭력의 개념에 대한 이해 및 학교폭력의 현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학교폭력의 원인을 분석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들을 습득하고 교직생활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학교폭력 대처 전략들을 습득한다. | |
교육실습 | 교육실습 | 교직자로서의 확고한 인생관 수립 지도방법의 훈련 등을 목적으로 참관실습, 실무 및 수업실습 등의 과정을 익힌다 |
교육봉사활동 | 본 교과를 통하여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교육현장을 관찰하고 교육활동의 일부에 참여함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자신을 검토하고 교육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. |
계열 | 학과명(전공명) | 자격증 | 자격종별 표시과목 |
---|---|---|---|
식품과학부계열 | 외식조리학과 | 중등 정교사(2급) | 조리 |
식품영양학과 | 영양교사 | ||
예체능계열 | 미용예술학과 | 중등 정교사(2급) | 미용 |